A. 모던 C++ : 문자 인코딩 방식
1. 멀티바이트
a. 멀티바이트란?
🌟 문자를 여러 개의 바이트로 나타내는 문자 인코딩 방식
보통 1바이트에서 여러 바이트까지 다양한 길이로 표현
ASCII, ISO 8859, EUC-KR 등이 이 방식으로 표현됨
b. 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7비트로 문자를 표현하는 인코딩 방식
128개의 문자를 포함(영문 알파벳, 숫자, 특수 문자 등)
👉 아스키코드 자세히 공부하기
[문자 표현의 이해] 아스키코드(ASCII)와 유니코드
💙 배경지식 컴퓨터 내부는 전기 신호로 작동하는 스위치인 트랜지스터가 존재 전기 신호가 있으면 1, 없으면 0 즉, 컴퓨터는 트랜지스터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0과 1로 처리 비트 : 0
monamu.tistory.com
c. EUC-KR
🌟 Extended Unix Code-Korea
한글을 비롯한 한국어 문자를 표현하기 위한 멀티바이트 문자 인코딩 방식
2. 유니코드
a. 유니코드란?
🌟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일관되게 표현하기 위한 국제 표준 문자셋
- 각 문자에 고유한 코드 포인트(code point)를 할당하여 문자를 표현
- 코드 포인트는 16진수로 표기되며 U+로 시작 ex) A = U+0041 / '가' = U+AC00
- UTF-8, UTF-16, UTF-32 등의 다양한 인코딩 방식을 사용
👉 유니코드 utf-8, utf-16에 대한 공부하기
[문자 표현의 이해] 아스키코드(ASCII)와 유니코드
💙 배경지식 컴퓨터 내부는 전기 신호로 작동하는 스위치인 트랜지스터가 존재 전기 신호가 있으면 1, 없으면 0 즉, 컴퓨터는 트랜지스터를 통해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0과 1로 처리 비트 : 0
monamu.tistory.com
1) UTF-32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 - 32-bit)
고정 길이의 문자 인코딩 방식, 각 문자를 32비트로 표현
이 방식은 모든 문자를 동일하게 4바이트로 표현하여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에 직접 대응
3. MBCS vs WBCS
Multi Byte Character Set vs Wide Byte Character Set
멀티바이트 집합 = 가변 길이 인코딩 (UTF-8, ANSI) vs 유니코드 집합 = 고정 길이 인코딩 (UTF-16)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C++ & 자료구조/알고리즘 & STL & 게임 수학 & Windows API & 게임 서버 |
Rookiss | 어디부터 시작할지 막막한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위한 All-In-One 커리큘럼입니다. C++, 자료구조/알고리즘, STL, 게임 수학, Windows API, 게임 서버 입문으로 이어지는 알찬 커리큘럼으로
www.inflearn.com
'프로그래밍 언어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모던 C++ 스마트 포인터 : shared_ptr (83강) (0) | 2024.03.30 |
---|---|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모던 C++ : 오른값 참조 (82강) (0) | 2024.03.30 |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모던 C++ : std::string (80강) (0) | 2024.03.30 |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STL Algorithms : 기본정렬 (78강) (0) | 2024.03.28 |
[게임 프로그래머 입문 올인원] STL Algorithms : 람다식 (77강) (0)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