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imula 언어 개요
1. Simula 기초
a. Simula 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패러다임의 초기 형태를 형성한 언어 중 하나
b. Simula의 역사
오슬로 노르웨이 계산 센터의 올 요한 다히(Ole-Johan Dahl)와 크리스틴니갈(Kristen Nygaard)이 개발
1962년~ 1967년에 걸쳐 Simula의 원형이 되는 Simula I와 Simula67을 ALGOL 60의 확장판으로써 설계
Simula라는 이름은
1) 시뮬레이션언어 라는 의미의 영어 「simulation language」 와
2) 간략한 범용언어를 의미하는 영어 「simple universal language」 의 두곳에서 유래
북유럽권에서 사용, 언어적 완성도가 높지 않아(프로그램 작성에 사용하는 복잡성을 포함하여 몇 가지 제한 사항으로 인해 개발이 종료) 널리 보급은 안되었지만, 아래 설명되는 기초 개념들이 현재 프로그래밍 세계에 큰 영향을 줌
➡ 추후 개발된 언어인 스몰토크와 C++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원조격
c. Simula의 기초 개념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Simul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초기 형태를 개발한 언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현실 세계의 개체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패러다임,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인 객체로 묶는 것을 중요하게 다룸
2) 클래스와 인스턴스
Simula는 클래스와 인스턴스 개념을 도입한 언어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행동을 정의하는 템플릿,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구체적인 사례로서 실제 데이터와 메서드를 포함
3) 상속과 다형성
⦁ 상속 : 클래스 간에 상속 관계를 통해 기존 클래스를 확장
⦁ 다형성 : 통해 여러 클래스를 동일한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는 기능을 제공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킴
4)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초기에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을 위해 개발 (현실 세계의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
실제 시스템의 동작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었음
d. 개발 종료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8B%9C%EB%AE%AC%EB%9D%BC
https://history-computer.com/simula-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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