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광고 붙이기
1. 준비하기
빌드를 안해두면 광고를 붙일 수 없으니 참고하기
2. Unity Ads란?
💡 Unity 자체적으로 광고를 붙일 수 있고, 광고비를 정산해주는 시스템
google ads등이 있지만 Unity Ads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음!
3. Unity 에디터 내에서 Unity Ads 추가하기
a. Windows → General → Services 탭을 클릭하여 Service 메뉴 클릭
만약 클릭했는데 아무것도 안뜬다면
여기 UI Toolkit Live Reload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나옴
b. General Settings 클릭
1) organizations 드롭다운 해서 선택 → Create Project ID 클릭
2) 그 후 세팅창이 활성화 되었으면 13세 이하 타겟 광고 NO
3)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왼쪽 Ads 클릭하기
c. Ads의 OFF 클릭해서 ON으로 만들기
1) Ads Package 클릭 → Install Lastest Version X
2) Open Package Manager
유니티 2021 최신 버전은 안정성을 문제로 이전 버전의 패키지 다운로드가 막혀있음
(a) + 버튼을 눌러 Add package by name 으로 추가
(b) package name에 com.unity.ads, version에 3.7.5를 입력해 이전 버전을 추가
(c) Add 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되고 아래처럼 된다면 완료
[추가 설치를 진행하는 이유]
유니티 업데이트로 기본 Advertisement 설치시 4.4.1 버전이 설치되는데
이 버전으로 설치하시고 진행하시면 Advertisement 4.3.0 버전은 이전과 달라져서 IsReady 함수가 없어 오류가 발생하니
강의 영상과 동일한 3.7.5 버전의 패키지 설치를 위해 패키지 매니저를 사용함
(d) Test mode 체크하기
다 했다면 종료하기
4. 게임 끝나면 붙이기
a. adsManager 준비하기
1) createEmpty 로 adsManager 생성하고 Script도 생성해줌 (연결까지!)
b. adsManager.cs 작성하기
1) 아래 코드를 맨 위에 먼저 추가하고
using UnityEngine.Advertisements;
2) 아래 코드를 작성해줌
public static adsManager I;
string adType;
string gameId;
void Awake()
{
I = this;
if (Application.platform == RuntimePlatform.IPhonePlayer)
{
adType = "Rewarded_iOS";
gameId = "iOS 아이디";
}
else
{
adType = "Rewarded_Android";
gameId = "Android 아이디";
}
Advertisement.Initialize(gameId, true);
}
public void ShowRewardAd()
{
if (Advertisement.IsReady())
{
ShowOptions options = new ShowOptions { resultCallback = ResultAds };
Advertisement.Show(adType, options);
}
}
void ResultAds(ShowResult result)
{
switch (result)
{
case ShowResult.Failed:
Debug.LogError("광고 보기에 실패했습니다.");
break;
case ShowResult.Skipped:
Debug.Log("광고를 스킵했습니다.");
break;
case ShowResult.Finished:
// 광고 보기 보상 기능
Debug.Log("광고 보기를 완료했습니다.");
break;
}
}
3) Start() 와 Update() 는 지우기
4) Window → General → Services → Ads 클릭 → Game Id
iOS 아이디, Android 아이디 부분에 내 아이디 (숫자)를 적기
c. 광고 활성화 시켜주기
1) Dashboard를 누르고 로그인
2) Monetizatoin 클릭
아래 1), 2), 3) 진행
3) I only plan to use Unity Ads 클릭후 OK
4) ++ 강의내용이 안나와서 I plan to use Mediation을 클릭했는데
위에 4)에서 한 내 아이디와 동일한 숫자가 나왓당 (강의 내용에서는 다른 숫자가 나옴)
일단 이 숫자를 동일하지만, 다시 코드에 넣고 진행했다
b. 끝! 텍스트를 눌렀을 때 광고 뜨게 하기
1) gameManager.cs 에서 30초 → 3초에 끝나게 하기
빠르게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정
if (time > 3.0f)
{
GameEnd();
}
2) endTxt.cs 에서 넘어가던 씬을 gameManager.cs 의 함수로 만들기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void retryGame()
{
SceneManager.LoadScene("MainScene");
}
3) adsManager.cs 에서 보상을 적어두기
다시 시작하는게 보상!
void ResultAds(ShowResult result)
{
switch (result)
{
case ShowResult.Failed:
Debug.LogError("광고 보기에 실패했습니다.");
break;
case ShowResult.Skipped:
Debug.Log("광고를 스킵했습니다.");
break;
case ShowResult.Finished:
// 광고 보기 보상 기능
gameManager.I.retryGame();
break;
}
}
4) endTxt.cs 에서 마지막으로 텍스트가 눌렸을 때 광고를 보게 하기
public void retryGame()
{
adsManager.I.ShowRewardAd();
}
5) 끝을 눌렀을 때 아래와 같이 나오면 완성
c. 주의사항
배포를 하려면 두가지 사항을 다시 바꿔줘야 함
1) Advertisement.Initialize(gameId, true);
adsManager 수정
true 를 false 로 바꾸기 (true는 테스트를 하겠다는 뜻)
2) Project Settings / Service / Ads / Test mode 체크 해제
3) 게임 종료 조건 3.0f -> 30.0f로
gameManager.cs 수정
F. 게임 제작 꿀팁 (에셋스토어, next step)
1. 무료 에셋스토어 구경하기
a. 무료 에셋스토어란?
음악, 배경,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게임 개발 소스들을 구할 수 있는 곳!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고 할인도 자주한다
b. 유명한 곳 둘러보기
1) 오픈게임아트
Browse → 2D Art 검색을 누르면 많은 소스가 나옴
눌러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됨
### Notice
여기있는 에셋은 무료이긴 하지만, 저작권 사용법이 조금씩 다르다
* CC-BY , GPL , ... ⇒ 사용에 뭔가 조건이 있음
* CC0 ⇒ 사용에 아무런 조건이 없음
2) 유니티 공식 에셋 제공 사이트
< 위 공식사이트 예제 실행해보기 >
a) 아래 링크 클릭하기
b) 내 에셋에 추가하기 클릭
-> 로그인이 필요하다면 로그인 진행
-> 승인이 필요하다면 승인도 진행
c) Unity에서 열기
d) 유니티의 패키지 매니저가 실행되면 다운로드를 클릭
e) Import를 눌러 저장의 범위를 체크하고 마무리
f) 생성된 폴더 확인
c. 팁 - 사용방법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 보다는 배경이미지, 효과음, 배경음악 을 가져다 쓰는 게 좀 더 적당함
2. 우리가 만들만한 게임의 범위
a. 되짚어보기
1주차: 유니티의 기본 사용법 - 빗물받는르탄이
2주차: 유니티 사용법 복습1 + 데이터저장 - 풍선을 지켜라
3주차: 유니티 사용법 복습2 + 레벨 구현 - 고양이 밥주기
4주차: 퍼즐게임 만들기 & 로직체험 - 르탄이 맞추기
5주차: 소리, 광고
b. 더 공부한다면?
서버에 데이터 저장하기( firebase ), 3D로 카메라를 활용하기
지금 수준에서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을 만들 수 있다!
c.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란?
1) 세로로 플레이
2) 원 버튼(터치, 슬라이드)
3) 30~60초에 한 판
한 달에 3~4개씩 게임을 만들어, 몇 개가 초 대박을 터뜨리면서 큰 회사가 됐다
→ Voodoo , Ketchapp , Lion studio와 같은 회사들
d. 내가 게임을 기획해본다면?
1) 쫄깃 류 : 아주 간단한데, 콤보가 핵심이라, 10 → 11 → 12콤보 갈 때에 심장이 쫄깃!
2) 통쾌 류 : 다다다다다 없앨 때 느끼는 쾌감
3) 경쟁 류 : 내가 죽나 네가 죽나 해보자! (지금 수준에선 X)
4) 콘텐츠 류 : 더 궁금해. 궁금해!
5) 퍼즐 류 : 으으으. 깨고 싶다 깨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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