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목차
A. 게임 엔진 소개
B. 유니티 설치 및 세팅 (+ VS Code)
👉 C.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개발
D. 스마트폰 테스트
E. 플래피버드 앱 생성
F. google play 스토어 등록
G. 애드 네트워크의 개념과 애드몹(Admob)
C.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개발 -2
6. 파이프 장애물 만들기
a. 파이프 생성하기
아래 파이프 : pipeDown / 위 파이프 : pipeUp
b. 파이프 그룹화 하기
Empty Object(Pipe) 생성 후 위에서 생성해준 파이프를 그룹화해줌
+ order in layer 정리해주기 (파이프를 높이자)
c. 파이프 움직이는 스크립트 생성
1) 묶어준 파이프에 스크립트를 생성함 (Move)
2) VSCode를 열고 왼쪽으로 움직이는 Update함수를 작성해줌
[코드 설명]
a) Vector3.left 는 기본적으로 (-1,0,0) 으로 움직임
b) 기둥 Speed 조절 (유니티에서 조절하기)
c) deltaTime
💥 update 함수의 fps에 따른 문제점 💥
update함수는 1frame마다 실행 = fps가 높으면 더 자주 실행
deltaTime으로 해결 : deltaTime = 1/fps
public class Move : MonoBehaviour
{
// b)
public float speed;
void Start()
{
}
void Update()
{
// a) b) c)
transform.position += Vector3.left * speed * Time.deltaTime; //(-1,0,0)
}
}
d. 파이프에 부딛치도록 만들기
위에서 생성한 각 파이프에 Box collider 2D를 넣어줌
e. 파이프 Prefab화 하기
1) Prefab 만들기
GameObject를 Assets에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Prefab이 됨 (왼쪽 파란색 정육면체 아이콘)
🍯 프리팹과 게임오브젝트의 속성 맞추기
프리펩을 Hierarchy에서 수정하게 된다면 Assets의 Pipe의 설정이 달라지게 됨
이런 경우, 코딩의 오차가 생길 수 있어 맞춰야 함!
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생성되는데, 여기서 달라진 부분이 있다면 b) Apply All이 뜸
(없으면 No Overrides) b)를 클릭하면 끝!
2) 프리팹을 생성했다면, Hierarchy 에서 삭제해주기
이유 : 처음 객체부터 프리팹으로 복제할거라 없애줘야 함
f. Prefab 생성기 만들기
1) Create Empty (PipeGenerator) 생성하고 Script(MakePipe) 생성
2) VSCode 파이프 복제 코드 생성하기
g. 프리팹 랜덤 복제 코드 작성하기
[코드 설명]
1) timer : fps 속도에 따른 시간 맞추기 위한 변수
time.deltaTime이 update에 의해 더해져서 n초를 맞출 수 있음
2) timeDiff : 전역변수로 속도를 자유롭게 조절하기 위해 public으로 설정
3) timer 초기화
4) Instantiate() : 파이프를 복제
5) 파이프 생성 위치 Random하게 만들기
파이프를 조절했을 때 게임 화면에서 나가지 않을 정도로 만들어야 함
유니티에서 최대, 최소값을 확인 후 Random 값으로 y좌표를 수정하면 끝
6) 파이프 사라지게 하기
Destroy 함수로 삭제함. 사라질 객체, 초를 입력
public class MakePipe : MonoBehaviour
{
public GameObject pipe;
float timer = 0; // 1)
public float timeDiff; // 2)
void Start()
{
}
void Update()
{
timer += Time.deltaTime; // 1)
if (timer > timeDiff){
GameObject newpipe = Instantiate(pipe); // 4)
newpipe.transform.position = new Vector3(0, Random.Range(3.12f, 0.84f), 0); // 5)
timer = 0; // 3)
Destroy(newpipe, 8.0f); //6)
}
}
}
출처 : 조코딩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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