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목차
A. 게임 엔진 소개
B. 유니티 설치 및 세팅 (+ VS Code)
👉 C.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개발
D. 스마트폰 테스트
E. 플래피버드 앱 생성
F. google play 스토어 등록
G. 애드 네트워크의 개념과 애드몹(Admob)
C.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개발 -1
1. 배경 이미지 생성하기
a. 오브젝트 추가
Assets에 있는 배경화면 Scene에 끌어다 놓으면 자동으로 추가됨
b. 게임 화면 비율 조정하기
2.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a. 새 한마리 이미지를 Scene에 추가
위치 x: 0, y: 0
b. 이름을 Bird라고 rename
c. Animation 창 활성화 후 BirdFly 라는 이름을 Create
d. 새가 파닥거리도록 이미지 세개로 애니메이션 생성하기
재생이 잘 된다면 저장 후 닫기
e. Order in Layer 설정
Background보다 높게 설정
3. 땅 오브젝트 추가 및 애니메이션 생성
a. 새처럼 이미지 끌어다가 놓기
b. Order in Layer 높게 설정하기
c. Draw Mode : Tiled로 설정 후 늘려주기
👉 규칙성 따라서 이미지가 늘어남
d. GroundMove의 애니메이션을 생성함
e. 녹화모드 클릭 후 시간 재생 했을 때 이미지 옮겨주기
f. 애니메이션 속도 조절하기
모두 클릭 후 Both Tangents -> Linear
4. 중력, 물리 경계 추가하기
a. Bird 클릭 후 Add Component -> Rigidbody 2D 적용
b. Bird Ground 클릭 후 Add Component -> Capsule Collider 2D 적용
Direction Horizontal / Edit Colider 클릭
c. Bird Ground 클릭 후 Add Component -> Box Collider 2D 적용
5. 점프 기능 추가하기 - 스크립트 추가
a. Bird 클릭 후 Add Component -> New Script
b. VS Code 설치하고 BirdJump 켜기
💛 유니티 스크립트 기본 구조 파악
//외부 모듈이나 라이브러리를 가져올 때 사용하는 import 코드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Class를 정의하는 방법 : ~ 상속받는 클래스
public class BirdJump : MonoBehaviour
{
// 시작될 떄 불러지는 함수
void Start()
{
}
// 1프레임 마다 작동하는 함수
// 60fps : 1초에 60장
void Update()
{
}
}
c. 점프 기능 구현하기
1) 코드 구현 로직
점프는 중력의 영향을 받음
따라서 rigidbody 2D를 이용해 점프를 구현해야 함!
2) 코드 설명
a) 컴포넌트의 변수를 만들고
b) 컴포넌트를 받아서
c) 컴포넌트의 어떤 동작을 함
public class BirdJump : MonoBehaviour
{
//a)
Rigidbody2D rb;
void Start()
{
// b) rigidbody 2D라는 컴포를 가져와서 rb에 담기
rb = GetComponent<Rigidbody2D>();
}
void Update()
{
// c)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떄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b의 속도는 벡터의 위로 (0,1) * 3 속도를 어떻게 조절할것이냐!
rb.velocity = Vector2.up * 3;
}
}
}
d. 점프 강도 조절하기 (유니티에서 직접 제어)
1) 코드 설명
유니티에서 직접 제어하려면 변수를 public 으로 지정해야 함!
2) 코드 변경
a) 위 코드를 jumpPower이라는 변수를 생성
b) jumpPower을 속력을 조절하는 곳에 넣어줌
public class BirdJump : MonoBehaviour
{
Rigidbody2D rb;
public float jumpPower; //a) 점프 강도 조절 (유니티에서 제어)
void Start()
{
rb = GetComponent<Rigidbody2D>();
}
void Update()
{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b.velocity = Vector2.up * jumpPower; //b)
}
}
}
3) Unity에서 jumpPower 직접 제어하기
4) 확인하기
출처 : 조코딩 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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