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Sparta] 유니티로 만드는 게임개발 종합반

[1주차 2강] 개발환경 세팅하기 (유니티, Visual Studio)

순정법사 2022.12.06

A. 유니티 허브 설치

1.  셋업파일 다운로드

인터넷에 유니티를 검색하면 다양한게 나와서 그냥 unity-hub가서 다운받는게 좋음 (다있다)

크롬에서 아래 주소를 복붙해 다운받기

 

https://public-cdn.cloud.unity3d.com/hub/prod/UnityHubSetup.exe?_ga=2.197600431.1066071928.1631537679-831002153.1627910894

 

 

B. 유니티 설정

1.  회원가입

a. 오른쪽 위 사람아이콘 클릭

b. (편한걸로) 로그인 

c. 모두 허락

d. 회원가입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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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업데이트 로 인한 강의 화면과 다른 UI가 되어서 아래부터 화면 캡처를 진행함

필자의 유니티 버전은 3.3.0버전입니다.

 

이제 여기부터 강의 화면과 다른데, 어짜피 중요한 흐름은 동일하고 UI만 다른거니

달라진 UI에 맞춰서 기록 할 예정입니다

 

2.  유니티 설치

a. 에디터 설치하기

파일 위치 설정 후 (생략 가능) Install Editor 클릭

 

Unity Editor 설치가 필요한 화면

 

b.  버전 선택

강의에서는 2020.3.18 버전이라고 했는데 나오지 않아서 맨 위에 버전으로 진행했다.

 

이미 다운로드 중이라서 회색버튼이 되었다

 

c. 정식릴리스 설치완료 (3~40분 소요)

이런식으로 변경된건지 install을 누른 뒤 클릭할 건 없었고, 자동으로 설치가 되고있다.

 

설치하다가 WebGL부분과 에디터 어플리케이션에 error가 떠서 삭제 후 재설치 하려고 했으나

여러번 클릭하니 아예 에디터가 멈춰버리고, 컴퓨터 전체적으로 버벅임이 생겨 컴퓨터를 재시작하니 다운로드가 완료되어있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뭐 다시 해야하겠지만, 지금까진 괜찮아서 바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래 추가로 수정하는 글이 올라오면 문제가 생긴것이고 올라오지 않으면 올바르게 된것이다)

 

설치가 완료된 모습 (모듈 X)

 

d. 모듈 설치

    → mac 일경우 Mac Build Support 설치 (Mono)

    → window 일경우 Windows Build support(IL2CPP) 설치

 

강의에서는 모듈을 먼저 선택 후, Language Pack까지 한꺼번에 진행되지만

새로 바뀐 Unity hub 3.3.0ver에서는 정식 릴리스 설치 후 모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있기 때문에

강의 내용과 순서를 바꿔서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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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강의에서는 아래와 같은 식으로 모듈을 선택할 수 있게 나온다

위 두개 필수선택,
개발 환경에 따라 다른 모듈 선택, 나는 Windows Build Support를 필요로 함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을 선택한 후 모듈 추가를 클릭한다

 

Android Build Support를 클릭한다

 

필자는 개발환경이 Window이기 때문에 Windows Build support(IL2CPP)를 설치했다

 

Language packs 한국어 설정 체크 후 계속 클릭

 

약관동의  후 계속

 

약관동의 후 설치

 

* Visual Studio 모듈 설치 진행 과정

 

설치되는 중

 

여기선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았다 (없이 작업해도 되겠냐고 물어보긴 하는데 그냥 넘어갔다)

 

다운로드하는중

 

어.두.운.게.좋.아

이 화면 전에 처음에 로그인 하라고 뜨는데 나중에 로그인을 클릭했다

 

 

설치완료

 

e. 최종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모습

속이 후련하다

 

3.  라이센스

a. 새 라이센스 활성화

강의와 다른 내용은, 설치 후 라이센스 발급이라는 것이다 (강의에서는 라이센스 발급 후 설치)

 

왼쪽 내 아이콘 클릭 후 Manage Licenses 클릭

 

Add 클릭

 

b. Get a free personal license 클릭

 = 강의 내용 중 UnityPersonal 중 1억원 이하 설정과 동일

 

Agree and get personal edition license 클릭

 

c. 라이센스 발급 완료

Personal License를 발급 완료한 모습

 

4. 환경설정

a. 언어설정

설치 완료 후 톱니바퀴 누른 후 언어가 한국어가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한국어로 누르니 갑자기 모두 한국어로 변경되었다 (실시간이여서 깜놀)

 

 

 

B. Visual Studio

1.  개발환경 세팅하기

윈)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Visual Studio Community 2019로 맞추기

 

C#은? Microsoft가 개발한 코딩 개발 언어. 희한하게 유니티에서만 주류로 쓰이고 있다

즉 이 세팅은 C#쓰려고 세팅하는것이다~

 

Edit -> Preferences를 누르고 나온 창



 


생각보다 기록해야 할게 많아서 ㅋㅋㅋㅋ 아차 싶었지만, 그래도 설정값을 제대로 기록해 뒀을 떄 나중에 얼마나 편한 지 알기 떄문에 꼼꼼하게 기록했다. 앞으로 수정해야 할 부분이 생길 때 <추가사항 YYYY-mm-DD> 형식으로 글을 덧붙이려고 한다.

원래 개발은 개발환경 세팅이 반이야~~ (내가 존경하는 팀장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