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블루프린트 실습
1. 블루프린트 개요
c++이 아닌 블루프린트를 사용하는 이유-
성능 차이가 있긴 하지만(최대 10배) 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음!
블루프린트란 --> c++코드를 도식화해놓은 것!
a. 환경설정
1) 기본 레이아웃을 언리얼 4 로 설정
2) Ctrl n 배경 바꿔주기
3) 배경 저장하기
All > Content > Maps 폴더 생성 후 Ctrl S로 맵 저장하기
4) Open Level Blueprint 열기
C++의 main함수와 유사하게 사용
2. 블루프린트 기초
a. 변수
🧡 블루프린트에는 전역변수가 없음 (다 지역변수)
1) 설정
변수는 대부분 대문자로 설정
불리언일경우 b---로 시작
삭제는 delete 키
정수 3개를 지원하고 있음 Byte(unsigned), Integer, Integer64(long long)
2) 생성
Hp 변수를 Integer로 설정한 후 드래그로 화면에 get / set 둘다 생성
ctrl 로 가지고 오면 get, alt로 가지고 오면 set
노드를 설정하지 않으면 주석처리 된것과 마찬가지
3) 값 설정 및 수정
여기서도 초기값을 설정할 수 있음 (오른쪽 아래)
🧡 Set 노드에 뱉어주는 구멍이 하나 더 있는 이유?
C++에서는 이렇게 연쇄작용으로 값을 설정할 수 있음
👉 따라서 블루프린트 (일병 블프)에서도 값을 지정할 수 있는 구멍을 하나 더 설정해준 것!
4) 출력
화면에 출력하려면 print 시리즈를 사용해야 함
Print String을 사용해서 아까 생성해준 Hp에 String 연결
5) 응용
Hp값을 maxHp로 변경해서 출력하기
6) 종류
위에서 알아본 Boolean, Byte, Integer, Integer64말고도 다른 종류가 있음
Float는 부동소수점을 표현할 때 사용하고, 엄밀히 말하면 float 보다 double에 더 가깝다
Name, String, Text 는 문자열을 다루는 변수인데 사용하는 곳이 다 다르다
- Name : 절대 변하지 않는 이름에 사용 ex) 게임 이름
- Text : UI 특히 다국어 지원이 필요한 곳 ex) 인벤토리
- String : 그 외의 일반적인 부분 ex) IP주소
b. 연산
C++과 동일한 노드가 있음
✒ 덧셈 예제
c. 비교
C++과 동일한 노드가 있음
✒ 비교 예제
d. 논리 연산자
e. 분기문
if/else문은 branch를 사용해서 분기문을 작성함
f. 반복문
각 while, for, for with break 문 노드
✒ while문 예제
반복문이 벗어나야 되는 상황이 있으면 for break 노드를 사용하는데
'컴퓨터 그래픽스 : 게임엔진 > Unre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밍 입문 올인원] 동적할당과 캐스팅 : 블루프린트 실습 5 (45강) (0) | 2023.10.05 |
---|---|
[프로그래밍 입문 올인원] 객체지향 : 블루프린트 실습 4 (34강) (0) | 2023.09.13 |
[프로그래밍 입문 올인원] 포인터와 배열 : 블루프린트 실습 3 (26강) (0) | 2023.09.07 |
[프로그래밍 입문 올인원] 함수와 디버깅 : 블루프린트 실습 2 (17강)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