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2D 포폴 준비
1. 타일맵
a. 사전 준비 (삭제)
계속해서 여기서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예정!
여기서 보이는 actor나 ui들은 개발씬 뿐만아니라 다른 씬에서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Scene으로 올려준다
삭제한 파일의 TestPanel 코드 지워주고
까지해서 코드를 정리해주기
b. 맵의 종류 : 타일맵
맵은 통맵 / 타일맵 2가지로 나뉨
- 통째로 로드하면 통맵
- 타일맵은 페인팅하듯 칠하는걸 타일맵
타일맵도 결국엔 리소스
💙 리소스와 오브젝트의 차이점
리소스 : 영구적으로 저장되어야하는 파일, 언제든지 로드할 수 있어야함
오브젝트 (액터) : 씬에 배치해서 동적으로 생성하는 개념
게임시작할때마다 불러들여서 보여줘야함
각 타일을 찍으려면,
먼저 맵의 크기와 타일의 크기 2가지를 알아야 함
c. 타일맵 추가하기
리소스매니저에 타일맵을 추가해주고
d. 타일맵 액터 만들기
언리얼구조로 만들어주고 있음
플립북, 스프라이트처럼 그걸 사용할 객체 액터를 만들어줌 (그래야지 볼수있으니까!)
e. 이미지 파일 로드
타일맵 액터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을
DevScene에서 이미지 파일 로드 추가해주기
중간에 코드 오류 해결중
문제점 1)
중간에 코드를 한번 가지고 오면서 원래 작성했던 베이스랑 다른경우인가? 하고 뜯어보니
저장되는 경로가 정말 달랐다
문제점 2)
Devscene1번줄에서 문제가 생김
그냥 처음부터 뭔가 잘못됐다 이말이다
아무리 봐도 뭔소린지 모르겠어서 구글링... 했는데 기적을 발견했다
이렇게 그려준 타일맵에서, 당연히 충돌처리를 할 수도있고
강가라면 배를탄다, 포장도로에서는 빠르게 걷는다 처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f. 컬링
위에서처럼 타일맵을 그려주게 되면 프레임이 많이 내려가는데
이걸 해결해주는게 컬링 👉 3D도 동일하게 적용
🌟 전체를 그려주는게 아니라 일부 영역만 그려주는것
이렇게 되면 전체 맵을 렌더링 하지 않아도 되어 프레임도 올라감
g. 타일 정보 변경하기
리니지 모바일에서도 다중 접속되면서 충돌이 일어나야하면 칸으로 관리하게 됨 (MMO기준)
이 내용은 다음에 배울 세이브 로드로 위에서 생성한 값을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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