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2D 포폴 준비
7. 젤다 실습
a. 타일맵 데이터 가져오기
여기까지 만든 파일을 기반으로 조금의 수정을 둬 젤다 실습을 해볼것임!
b. 충돌 판정 함수
타일맵으로 충돌판정을 하기 위해 함수를 새로 만들어줬다
가려고 하는 위치에 갈 수 있는지를 파악해 불리언값을 뱉는 CanGo함수와
벡터값으로 위치를 이동시키는 ConvertPos를 만들어준다
c. Player 수정하기 : 움직임
여태까지 하드코딩했던 움직임을 enum으로 깔끔하게 잡아준다
한칸씩 이동하는 걸 볼 수 있음 (타일 켜고 끄는걸 깜빡하고 안꺼줘서 중간에 X로 눌렸음..)
d. DevScene 코드 수정
위 코드는 다음 DevScene으로 넘어오게된다
디버그 모드를 끄고 보게되면 이렇게 나온다!
e. 서버와 클라의 데이터
만약 몬스터를 만든다고 생각한다면 몬스터를 언제 오게 만들어야 할까?
길찾기 주기를 잘 생각해봐야한다
움직일때마다 하면 너무 자주니까 적당한 시간을 두고
서버에서 제일 부담이 많은 부분이 길찾기 (몬스터 A*)
이런 부분에서 db만 따로 다른 컴퓨터에 두는 경우도 있어서 (이러면 개발 난이도가 매우 높아진다)
<mmo에서 신경써야할것>
- cpu
- db부하
- 네트워크 통신
위 3대장이 느려지면 다같이 느려진다
이 뒤로는 서버 내용을 간략하게 다루면서 클라와 서버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하셧다..
클라 개발자여도 서버를 공부해야하고 서버 개발자여도 클라를 공부해야합니다!!
💥 추가 주의 사항 :: 텔레포트
클라가 위치이동같은 중요한 좌표 이동을 해버리면 해킹위험이 있음
클라 - 서버는 퍼즐을 맞추는 것 처럼 개발하는 경우가 많고, 여기서 버그가 많이 생겨서
조금이라도 둘 다 알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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